티스토리 뷰

도江戸시대 이전의 텐슈天守가 현존하는 성

현재, 에도江戸시대 이전의 텐슈天守가 현존하는 성은 히로사끼弘前성, 마츠모토松本성, 마루오까丸岡성, 이누야마犬山성, 히코네彦根성, 히메지姫路성, 마츠야마松山성(岡山県高梁市), 마츠에松江성, 마루가메丸亀성, 마츠야마松山성(愛媛県松山市), 우와지마宇和島성, 코오치高知성 이렇게 12城 뿐이다.

‣ 히로사끼弘前성

아오모리켄青森県 히로사끼시弘前市에 있는 성. 츠가루津軽평야에 위치한 성으로, 혼마루本丸・니노마루二の丸・산노마루三の丸・욘노마루四の丸・키타노쿠루와北の曲輪・니시노쿠루와西曲輪 의 6부분으로 구성되어있다. 해자, 석담, 토담 등 성곽의 전용이 원형을 거의 유지하고 있는 귀중한 성이다. 텐슈天守는 3층으로 에도江戸시대 후기에 재건되어 현존하고 있다.

에도江戸시대에는 히로사끼한弘前藩 츠가루津軽氏의 성으로, 츠가루津軽 지방의 정치, 경제의 중심이 되었다. 현재는 히로사끼弘前 공원으로 관광명소가 되었고, 히로사끼弘前시에서 소유, 관리하고 있다. 텐슈天守와 벚꽃이 어울려져, 벚꽃이 아름다운 명소로도 유명하다.

마츠모토松本성

나가노켄長野県 마츠모토시松本市에 있는 성으로, 텐슈天守가 국보로 지정되어있다. 혼마루本丸・니노마루二の丸・산노마루三の丸가 거의 사다리꼴 형태로 이루어져 있고, 나와바리縄張는 梯郭式+輪郭式으로 형성되어 있다.

전국시대 오가사하라小笠原씨가 요새를 만든 것이 기원이라고 전해져 온다. 그 후, 타케다武田의 침공을 받아 타케다武田의 지배를 거쳐, 토쿠카와이에야스徳川家康가 지배하게 된다. 에도江戸시대에는 마츠모토한松本藩의 거성으로서의 기능을 하였다. 1900년 경, 텐슈天守가 많이 기울어져 대대적인 보수작업을 시행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