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정신역동이란
정신분석 이론(psychoanalysis)을 바탕으로 탄생한 이론
정신 결정론(psychic determinism)과 무의식(unconsciousness)을 기초로 인간의 심리 현상과 행동을 설명
정신역동에서는 자유 연상(free association), 꿈의 해석을 통해 불안의 원인이 되는 단서를 찾아 내담자가 불안을 관리하거나 극복할 수 있도록 돕는다.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이론, 아들러의 개인 심리학, 융의 분석 심리학 등이 있다.
2) 프로이트(Freud)의 심리성적 발달단계
프로이트의 성격 이론은 인간의 행동은 무의식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인간의 정신 활동은 이전의 사건과 행동에 의해 결정된다.
프로이트는 그의 이론을 통해 리비도(libido)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리비도- 원초아가 갖고 있는 성적 추동 에너지
리비도가 집중되는 신체의 부위를 내세워 심리성적 발달 단계(psychosexual development)를 제시했다.
한 단계에서의 성적 만족이 지나치게 부족하거나 과도하면 아동은 그 단계에 고착(fixation)되는데, 고착은 이후 발달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1. 구강기(oral stage)
출생에서부터 1세 혹은 1.5세까지의 시기
어머니의 젖가슴을 빠는 것으로부터 시작하여 먹고 깨무는 행위를 통해 긴장의 감소와 쾌락을 경험한다.
구강기의 욕구가 지나치게 충족되면 의존적이거나 과하게 낙관적인 성향의 사람이 되고,
구강기에 고착된 사람은 공격적이거나 비관적인 사람이 되는 경향이 있다고 보았다.
2. 항문기(anal stage)
18개월에서 3세에 이르는 시기
유아와 어머니의 관계는 대소변을 가리는 훈련을 중심으로 형성되고 리비도 또한 항문 주위에 집중된다.
아동은 부모의 배변 훈련을 통해 처음으로 사회적 제지를 경험하게 된다.
아동은 배설물을 보유, 방출하는 것을 통해 쾌감을 느끼고, 배변 훈련을 통해 쾌락을 지연시키는 것을 배우게 된다.
프로이트의 견해에 따르면 항문기의 경험은 자율성, 자기조절, 독립성뿐만 아니라 수치심과 혐오감을 형성하는 데 기초가 된다
3. 남근기(phallic stage)
4세에서 6세에 해당하고 성격 형성에 가장 중요한 시기
리비도가 성기 부위에 집중되면서 아동은 자신과 반대 성(性)의 부모를 향한 성적 애착을 느끼게 된다.
동성 부모에 대한 경쟁의식으로 이어져 오이디푸스 컴플렉스(oedipus complex)와 엘렉트라 컴플렉스(electra complex)로 나타난다.
반대 성의 부모에 대한 무의식적 욕망에서 비롯된 갈등은 동성의 부모를 동일시함으로써 해소된다
4. 잠복기(latent period)
6세에서 12세
리비도가 무의식 속에 잠복하는 시기
초자아가 발달하기 시작
아동은 사회적 관습에 대해 학습하며 동성 친구나 외부 세계에 관심을 갖고 사회화를 시작한다.
5. 생식기(genital period)
신체적 성숙과 호르몬의 변화로 시작
잠복해 있던 리비도가 성기에 집중되면서 성욕이 출현
개인은 생식할 능력을 지닌 존재로서 타인과의 관계를 통해 만족을 추구
3) 성격구조론
성격구조론(structural theory of personality)을 통해 마음의 체계가 원초아, 자아, 초자아로 구성되어 있다고 설명했다.
① 애커만
초기 정신역동적 가족치료의 개척자
인간의 내면에 성적 본성과 공격적 본성이 존재한다는 것을 전제로 가족 안에서 치료할 때 문제가 더 개선된다 - 「가족생활의 정신역동」
가족을 상호작용하는 인격체로 보고 가족원 각자의 고유한 인성, 가족 내 역할관계, 가족의 외부 환경과의 관계등을 고려해야함
개인의 증상은 내적 갈등→불안에 대한 방어→신경증상 출현 등의 과정으로 나타나고 가족갈등이나 불안, 방어를 공유하고 있음을 반영하는 것
개인의 증상과 행동은 전체 가족의 연동병리 현상을 반영하는 것으로 봄
억압된 감정을 노출하고 가족의 관심을 부부관계의 근본 문제로 옮겨서 역할관계를 분명하게 규정함으로써 가족이 활기있게 감정교환을 하고 건설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도움
② 보스조르메니 내지
맥락적 가족치료 - 가족 내 윤리적 책임을 강조하는 이론
치료목표와 기법에 도덕 규준을 도입
가족관계가 개인과 가족의 생물학적·역사적 사실과 정서적·인지적 요인들과, 가족원 간에 그리고 세대 간에 상호교류와 주고받음의 균형을 추구하는 관계윤리에 의해 영향을 받음.
가족을 여러 세대에 걸친 가족원장(대차대조표)으로 비유하고 건설적인 관계는 두 사람 간에 의무와 권리에 균형이 잇는 반면 어려움을 겪는 가족은 근원적 채무와 만성적인 적자, 장기간의 부채상환이 특징적이며 개인의 이익은 가족을 위해 희생된다고 함.
가족원에게 나타나는 병리적 증상은 가계의 채무와 적자가 세대로 전수되면서 지나치게 많이 누적되는 부정적 연쇄가 존재하며 가족에 대한 보이지 않는 충성심에 의해 개인의 이익이 희생되고 있음을 알리는 신호라고 간주된다.
현재의 증상과 연결된 채무와 관련된 가족의 부정적 연쇄를 통찰함으로써 가족을 용서하고 관대해지며 채무가 청산될 때 치료가 되는 것임
대상관계 가족치료
프로이드의 생물학적 본능에 기초한 관계이론에 기원
주로 영국에서 발달
유아의 기본 욕구가 초기 양육자인 어머니와의 애착욕구
유아기의 어머니와의 관계경험에서 형성된 대상관계가 현재의 인간관계에 강력하게 영향을 미친다
대상관계 가족치료- 대상관계이론의 관계적 시각이 가족치료에 접목된 것
애커만이 사망한 이후 개인적 요인보다는 체계를 중시하는 체계론적 접근이 가족치료의 주류를 이루었으나 인간을 돕기 위해서는 체계만을 보기보다 개인(self)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생기면서 초기 관계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대상관계이론이 주목받게 됨
대상관계이론 : 사회적 관계와 체계에 초점을 두는 가족상담 및 치료와 개인의 내적 본능과 충동을 중시하는 정신분석학을 연결하는 고리
가족치료자는 개인과 개인 사이에 일어나는 상호작용관계에 초점을 두나, 정신역동적 가족치료는 상호작용하고 있는 사람 내에서 문제를 이해하고자 하며, 대상관계이론은 이 두 가지 관점을 같이 갖는다고 하겠다.
가족치료자들이 간과하기 쉬운 점인 관계체계에 들어오는 개인의 심각한 개인적 문제를 가질 수 있고 문제가 항상 관계에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일깨워줬다는 의미.
① 클라인
대상인 양육자와의 관계를 중시하는 인간의 본능적 욕구에 대한 새로운 개념을 최초로 정리함.
어린이 놀이치료를 처음 실시한 학자
유아가 초기 양육자와의 대인경험에서 만들어진 내면화된 대상이 자아상(self-image)과 대상이미지(object-image)를 형성하여 개인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준다고 함.
초기 관계에서 따뜻함, 보살핌, 만족, 안정감을 경험하면 사랑의 자아상을 형성하지만 분노, 불안, 초조, 염려, 두려움, 좌절을 경험하면 미움의 자아상을 형성함.
인간은 초기경험에 의하여 형성된 개인의 이미지를 토대로 현재 인간관계를 맺어 나간다는 것
② 말러
아동기의 모와의 관계를 자폐단계(sutism), 공생관계(symbiosis), 분리-개별화(separation-individuation) 단계로 나누고 이 과정이 개인의 성격발달에 필수적인 역할을 함
유아가 2개월에서 6개월에 이르는 자폐기, 공생기 단계에서 어머니로부터 충분한 보호와 애정, 수유, 접촉, 미소를 경험하면 자존감이 증진되고 좋은 내적 대상을 형성하여 6개월 ~ 3세경까지의 분리-개별화 단계에서 기본적인 자아정체감과 어머니에 대한 대상 항상성(좋은 이미지와 나쁜 이미지의 통합)이 형성됨.
어머니에 대한 긍정적인 상을 내면에 유지할 수 있고 어머니가 없는 동안 심리적 위안을 받고 한동안 분리되어 기능할 수 있는 능력이 형성된다.
자신과 타인에 대한 지각과 경험이 극단적이거나 부분적이 되지 않고 부정적인 상황에서도 긍정적인 정서를 기억하고 발동시키게 됨
초기관계에서 적절한 분리와 개별화가 개인의 심리, 부부관계, 가족관계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③ 살리반
개인이 대인관계 상황에서 반응하는 방식은 초기 어머니와 경험했던 관계에 의해 결정되는 자아체계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하고 세 가지 유형의 자아체계를 제시하였음.
기분좋은 나(good me) : 어머니가 따뜻하고 애정적일 때 경험하는 나
불쾌한 나쁜 나(bad me) : 어머니가 아이의 애정욕구를 좌절시킬 때 경험하는 나
피하고 싶은 내가 아닌 나(not me) : 아이가 심한 고통이나 불안을 겪을 때 경험하는 나
미래의 대인관계 상황에 대응하는 개인의 반응양식을 형성한다.
아이는 안전과 만족을 추구하며 부모와의 관계에서 자신의 대인관계를 구축하는 자아체계를 형성
④ 페어바인
프로이드와 클라인의 생각을 발전시켜 대상관계이론의 기초를 구축
사람은 대상을 추구하는 존재
아동이 어머니와의 관계에서 만족과 수용, 사랑등의 긍정적인 경험과 거부, 좌절, 갈망 등의 부정적인 경험을 겪는 분열이라는 과정에서 한쪽으로는 어머니를 사랑하는 좋은 대상(good object-만족시키고 사랑해주는 엄마)으로 내면화하고 또 한쪽으로는 미워하는 나쁜 대상(bad object-비수용적이고 좌절시키는 엄마)으로 내면화함
자기가치감과 안정된 정체감이 형성되고 만족한 인간관계를 발전시킴
초기에 분열된 대상이미지를 갖게된 사람은 성장하면서 사랑하는 사람과의 결합을 더욱 동경하면서 동시에 독립을 동경하는 행동을 하는 불안정한 대인관계를 갖게 되고 타인에 대한 왜곡된 지각과 부정적인 정서를 형성하게 되어 성인이 되어서도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겪게된다.
⑤ 코헛
인간이 지닌 욕구중에서 핵심은 관심받고 인정받고자 하는것이라고 보고 경계선 성격장애와 자기애적 성격장애가 대표적인 대상관계 장애라고 함
자기심리학의 창시자
* 경계선 성격 장애
원인-어머니의 과잉보호나 대상의 거절로 인한 긍정적인 동일시 발달의 실패와 건강한 자아발달의 실패, 타인과의 분화 결핍 등
좋은 대상과 나쁜 대상이 하나로 통합되지 않은 채 성격이 형성되어서 극단적인 양면을 표현하게 될 잠재성이 많음.
갑자기 화를 폭발하고 나서 곧바로 온정적이고 우애적이며 의존적인 행동으로 바뀜
* 자기애적 성격장애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어떤 사람에게나 존재한다고 함
어릴 때 자기 모습을 인정받지 못했거나 바람직한 기대를 적절히 충족하지 못했던 아이는 평생을 인정받고자 하는 갈망을 지니고 성인이 되어서도 다른 사람의 칭찬과 인정에 의해 자기 가치감이 좌우되는데 이는 어린 시절 충족되지 못한 욕구반응이 현재의 현실적인 목표로 수정되지 못한 채 무의식적 수준으로 남아있기 때문이다.
⑥ 딕스
페어바인의 대상관계 개념을 부부관계 역동에 적용하여 부부갈등의 일차적 원천으로 배우자 결정과정에서 작용하는 투사적 동일시에 초점을 둠.
* 투사적 동일시
어린 시절에 부모와 매우 손상된 관계를 경험한 사람이 무의식적으로 필요로 하는 잃어버린 내적 대상에 적합한 사람을 배우자로 결정하는 것
서로를 통해 자신의 잃어버린 주요 대상관계를 재발견하려고 시도하고 보상적 욕구에 의하여 배우자를 선택하는 것이다.
⑦ 후라모
정신분석 훈련을 받은 심리학자로 가족치료운동 초기에 아동을 포함한 가족 전체를 대상으로 가족치료를 함
원가족에서 유래된 미해결의 실리 내적 갈등이 현재의 친밀한 관계에서 투사의 형태로 전달된다고 함 ⇒ 부부불화는 자신의 미해결된 문제나 부족한 면을 배우자에게 투사하고 배우자의 이런 특성들과 싸우는데 기인하고 아동의 증상행동도 대부분 부모의 불화와 갈등문제에 기인하며 부모의 갈등에 대한 주의를 돌리기 위한 것일 수 있다고 함.
아동의 역할이 명료화되면 부모 두 사람과의 자업을 계속하여야 한다고 하였고 부부에게 부부치료, 부부집단치료, 원가족 회의 등의 여러 치료단계를 거치며 개입하였다.
⑧ 스키너
성장기에 부적절한 역할모델이나 학습결함으로 관계문제를 갖고 있는 성인은 아동기 결핍과 관련된 투사체계의 형태로 다른 사람에 대해 비현실적 기대를 갖는다.
개인은 무의식적으로 자신의 결핍감이나 상실된 경험을 채워줄 사람을 배우자로 선택하고 배우자에게 기대를 하는 결과 결혼생활에서 양립 불가능한 투사체계를 갖고 상실경험을 배우자로부터 보상받고자 하는 상황을 만들게 되어 부부 간에 조작이나 통제, 다툼이 발생하게 된다. 그 과정에서 부부는 투사를 자녀에게 돌리고 자녀는 증상을 나타냄으로써 부모의 결혼생활이 유지되며 이러한 발달적 실패나 결함은 여러 세대를 통해 반복됨
가족이 구조조정이 필요한 체계라는 견해를 유지하면서 대상관계이론과 집단분석, 사회학습이론의 원리와 기술을 결합하였다. ⇒ 가족 내에 존재하는 투사적 체계를 규명하고 증상아동에 대한 투사를 제거하여 배우자로부터 분화된 독립적인 개인이 되도록 돕는다.
의사소통의 명료화, 부적절한 기대에 대한 통찰, 가족구조 수정, 부모기술 교육등을 통해 건설적인 해결책을 찾는 방법으로 가족에 개입함
⑨ 야콥슨(재콥슨)
사람이 인지하는 것은 그 대상에 대한 주관적 경험을 반영하는 표상일 뿐이고 대상관계는 다른 사람이 어떻게 행동하느냐뿐 아니라 객체에 대해 어떻게 인지하고 그 다음 행동을 어떻게 통합시키느냐에 따라 결정된다고 함.
대상이란 정신 속에 있는 게 아니라 대상에 대한 공상이라 함
사람들은 다른 사람이 어떻게 행동하느냐보다는 자신의 과거에 내면화된 내적 이미지 때문에 다른 사람을 오해하거나 과장된 반응을 할 수 있다.
타인과의 문제해결을 위해서는 유아기부터 내면화된 잘못된 무의식적 대상관계를 탐색하고 고치는 것이 필수적이다.
⑩ 쉬라프 부부
부부 정신과의사로 국제대상관계치료연구소에서 클라인과 페어바인의 대상관계이론을 가족치료에 적용하였는데 정싡분석학에 가장 충실한 대상관계 가족치료자로 평가받음.
가족을 발달적 전이기에 적응문제를 가진 사이버네틱스 체계로 보았고 가족력과 꿈에 나타난 무의식을 탐색하고 해석하며 통찰을 제공하였다.
전이와 역전이 감정을 이용하여 가족으로 하여금 과거의 내면화된 대상이 현재 가족관계에 개입한다는 것을 인식하게 하여 가족원들이 서로의 애착욕구를 인정하고 개별화와 성장을 지지하도록 도왔다.
⑪ 군트립(Guntrip)
공격성은 “나쁜” 대상관계에 대한 인간적인 반응이라고 진술한다.
프로이드의 관심은 성에서 공격으로의 전환이고 군트림의 관심은 인간 상호관계 즉 대상관계적 측면을 강조함
불안을 억눌린 성적 긴장이라고 간주하지 않고 애정의 상실 또는 거절의 위험에 대란 자아반응으로 여김
◎ 대상관계 가족치료이론 학자들의 공통점
생애 초기의 부모와의 관계는 성인기의 친밀한 관계에서 기능하는 자율, 애착, 책임감 등의 개인의 능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모든 사람은 부모와의 원가족 경험에서 미해결된 욕구나 갈등을 배우자나 자녀와의 관계에서 투사적 동일시를 통하여 행동화하는 경향이 있다.
대인관계에 어려움이 있고 자신에 대한 감정문제를 가진 사람은 자신과 타인을 항상 전적으로 악하거나(거절하고 처벌하는), 전적으로 선한(보살펴주고 베푸는) 것 중의 하나로 경직되게 보는 아동기의 경향성을 반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