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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애니메이션

IT eoeo25 2022. 8. 18. 1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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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애니메이션의 역사

 

애니메이션의 기원

애니메이션의 기원은 영화의 발명 이전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17세기에 독일의 수도사 A. 키르허가 환등기를 발명하였다. 종교 포교의 도구로 만들어진 환등기는 그 장치가 소박하지만 애니메이션의 원리로 되어 있었다. 쏘마트로프(Thaumatrope, 1826)가 발명된 이후, 스트로보스코(Stroboscope, 1833), 조트로프(Zoetrope, 1834)등의 보다 진보된 원판의 회전으로 생기는 잔상효과를 이용한 움직임 재현 장치가 개발되기 시작했고, 1877년에는 프랑스의 에밀 레이노(Emile Reynaud)가 프락시노코프(Praxinoscope)를 발명해 최초로 대중에게 움직이는 그림을 영사할 수 있게 되었다

. 회전하는 통의 안쪽에 일련의 동작을 나타내는 그림을 붙이고, 그것이 통 중앙의 면이 많은 기둥모양의 거울에 비치게 하는 방식이었다. 다시 그것을 투영식으로 개량하여 1889년에 파리에서 영사회를 열었다. 600컷 이상의 천연색 그림을 사용하였으며, 상영시간은 15분 정도였다. 필름을 사용하지 않았을 뿐, 현재의 애니메이션과 똑같은 원리이다. 뤼미에르(Lumiere)형제의 시네마토그라프(Cinematographe)의 발명으로 이어지면서 영화라는 새로운 예술 장르가 탄생하게 된다. 애니메이션은 이러한 영화적 장치들과 실험적인 기법들의 도입을 통해 새로운 전기를 맞게 된다.

20세기 들어 1908년 프랑스에서 에밀콜에 의해 팡타스마고리(Fantasmagorie)' 가 만들어져 대중에게 상영되었고 1909년 미국의 윈져 맥케이는 '공룡거티 (Gertie the Trained Dinosaur)'라는 단편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영화의 상영에 앞서 보여주었다. 그 후 약 10년간 애니메이션은 상업용 코믹오락물로서 인식되었다.

1920 1930년 후반에 이르러, 월트 디즈니는 '미키 마우스(Mickey mouse)', '도날드덕' 등을 제작하여 애니메이션의 오락 매체로서의 입지를 다지면서 1937년 기술적인 면과 작품의 질에서 모두 뛰어난 평가를 받은 최초의 장편 애니메이션인 '백설 공주와 일곱 난장이(Snow White and the Seven Dwarfs)'를 완성했다. 이시기부터 애니메이션은 독립적인 극장용 오락 영화로서 인식되기 시작했다.

비슷한 시기 유럽에서는 디즈니로 대표되는 스튜디오 시스템에 적응한 셀 애니메이션뿐 아니라 다른 제작기법 내지는 추상적인 주제를 다룬 작품들이 많이 만들어졌고 이러한 유럽의 전통은 오늘날 유럽뿐 아니라 캐나다 일본등지에 영향을 끼쳐 소위 작가주의 애니메이션의 주류를 이루고 있다.

2차 세계대전 이후 애니메이션은 점점 그 영역을 넓혀감과 동시에 상업적 이용가치의 증대로 기존의 전통적인 애니메이션(주로 디즈니로 대표되는 셀 애니메이션) 스타일과 디자인에서 벗어난 작품들이 등장하게 된다. 대표적으로 디즈니 스튜디오 출신 애니메이터들이 설립한 UPA의 작품들이 그러했다. UPA의 대표적 작품으론 아카데미상을 수상한 '제럴드 맥보잉 보잉<(Gerald McBoing Boing),1951>'이 있다.

 

 

 

1950년대 중반 이후 텔레비전의 보급량이 크게 늘면서 점차 극장이 사양길을 걷게 되자 본격적인 텔레비전용 애니메이션 시대가 열리게 되는데 텔레비전이라는 매체의 특성상 저비용 고효율을 요했고 거기에 부합해 리미티드 애니메이션(1초에 들어가는 프레임수를 줄이는 방식)기법이 사용되는 작품이 많이 만들어지기 시작했다.

텔레비전의 등장으로 잠시 주춤했던 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은 1988년 디즈니의 장편 '누가 로저 래빗을 모함했나(Who Framed Roger Rabbit)'이 성공을 거두면서 다시금 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의 잠재력을 인식하게 함으로써 1990년대에 디즈니의 연이은 장편 애니메이션의 제작과 흥행으로 이어지게 된다.

그리고 90년대 들어 기존의 셀 애니메이션뿐 아니라 '토이스토리(Toy Story)'와 같은 컴퓨터 애니메이션, '윌리스와 그로밋(Wallace & Gromit)'과 같은 클레이 애니메이션이 성공을 거두면서 더욱 다양한 상업 애니메이션이 만들어지고 있고 작가주의 애니메이션 또한 캐나다를 위시한 여러 국가에서 많은 작품이 만들어지고 있다.

 

 

 

 

 

 

일본 애니메이션의 역사

 

초기의 애니메이션

일본에서 애니메이션의 제작이 시작된 것은 타이쇼大正 시대, 외국에서 수입된 애니메이션 영화의 인기에 자극받아 제작되었다. 시모카와 헤코텐下川凹天, 코오우찌 쥰이치幸内純一, 키타야마 세이타로오北山清太郎 세 명이 제각기 다른 애니메이션을 제작했는데, 시기적으로도 동시기였기 때문에 세 명 모두가 일본 애니메이션의 창시자로 위치부여를 한다. 다른 외국과 같이 당시 만들어진 애니메이션은 수분 정도 길이의 단편영화가 많았다. 제작 담당자도 개인이나 소수 인원의 공방에서 제작된 가내 수공업 수준에 지나지 않았다. 때문에 생산 편수도 적었고, 생산의 효율화를 가능하게 하는 셀화의 도입도 늦어져, 1927년에 오오후지 노부로오大藤信郎에 의해 쿠지라(고래)의 일부에 사용된 것이 일본 최초의 셀화 애니메이션이라 전해진다.

1930년 전후에 셀화가 사용되기 전까지는 일본에서는 키리에에 의한 애니메이션이 주류였다. 2 대전이 시작되자, 일본 군부는 사기고양을 목적으로 애니메이션 작품을 기획하며, 막대한 제작비를 제공한다. 이는 곧 기술력의 향상으로 연결되어, 세오 미츠요瀬尾光世에 의해모모타로오의 바다독수리桃太郎海鷲라는 일본 최초의 장편애니메이션 영화가 탄생하였다.

2차 대전 후는, 영화회사 토오에이東映 1956년 니혼도아가샤日本動画社를 흡수 합병하여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토오에이도아가東映動画를 발족하고 극장용 애니메이션영화의 제작을 착수하였다. 최초의 극장 장편영화는 백사전白蛇伝1958, 79으로, 동양의 디즈니를 목표로 한 설립 의도대로 해외로 수출도 하였다. 그 후, 매년 한편의 페이스로 신작을 제작하였지만, 고품질의 애니메이션을 소량 제작하는 체제였기 때문에 작품 수는 그렇게 많지가 않았다. 하지만, 국제적으로는 매년 계속적으로 한편을 제작할 수 있는 나라는 미국과 일본밖에 없었고, 이것이 애니메이션 대국으로 가는 첫 걸음이 되었다.

 

텔레비전 애니메이션의 시작

1958년 텔레비전 방송이 시작되자 애니메이션을 사용한 프로그램도 만들어졌으나, 1회 방송 분량이 수 분정도의 것이 대부분이었다. 텔레비전 CM에서도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된 광고가 자주 등장하였다. 이 시대에 시작된 짧은 애니메이션을 이용한 프로그램은 모두의 노래みんなのうた(1961년 방송개시)가 있다. 같은 해, 일본 최초의 연속 TV 애니메이션

인스턴트 역사インスタント・ヒストリー가 후지 TV에서 방송되었다. 애니메이션은 오랜 제작기간과 제작비가 많이 든다는 점이 당시의 영상업계의 상식이었고, 해외의 애니메이션이 성황리에 방송되는 상황에서 본격적인 애니메이션 프로그램을 제작하고자 하는 텔레비전 방송국은 없었다.

 

 

 

 

‣ 『철인아톰鉄腕アトム의 등장

최초의 본격적 연속 애니메이션 프로그램은 철인아톰鉄腕アトム(1963년 방송개시)이었다. 인스턴트 역사インスタント・ヒストリー 3분 편성이었지만 실제 내용은 1분이었는데 반해, 1, 30분 방송이란 프로그램은 획기적인 것이었다. 원작자인 테즈카오사무手塚治虫가 무시프로덕션プロダクション을 설립해서 제작을 지휘했다. 테즈카手塚는 매주 방영할 수 있는 분량의 애니메이션의 제작이 일본에서도 가능하다는 사실을 우선 알릴 필요가 있다고 판단해, 턱없이 부족한 방영권료임에도 불구하고 프로그램을 맡아서는, 부족한 제작비는 자신의 만화 원고료로 충당했다고 한다.

철인아톰에 대해, 후지 TV로부터 방영권료란 명목으로 무시프로덕션에 제공된 금액은 자료에 따라 다르나, 대략 한 회당 50만 엔에서 75만 엔이었으나, 실제 제작에 든 경비는 150만 엔에서 260만 엔이 들었다고 한다. 이 가격이 업계에서 표준이 되었기 때문에, 현재에 이르기까지 애니메이션 업계는 저예산에 허덕이고 있다. 하지만 그 덕분에 뱅크시스템이나 토메에 기법의 사용이란, 단순히 리미티드 애니메이션을 넘어선 독자적인 방법이 탄생하였다. 또한 방송편수의 증가, 저가격으로 인한 국제 경쟁력, 그리고 돈이 목적이 아닌 작가의 양성, 그림의 질을 보충할 수 있는 탄탄한 각본 등, 저예산이었기에 얻을 수 있었던 이익도 많았다.

 

재방송과 해외로의 수출

저예산으로 인해, 한번 방송만으로는 제작비를 회수할 수가 없어서, 1970년 무렵부터 해외수출이 중요한 자금 회수의 수단이 되었다. 최초로 수출된 TV 애니메이션은 1963, 미국의 NBC FILMS에 판매한철인아톰이었다. 한 회당 만 달러, 104회 분량을 수출해 당시 금액으로 3억 엔을 벌었다. 후지TV의 방송에서 입었던 적자를 이 수출에 의해 충족할 수가 있었다. 1995년의 토오에이도아가東映動画의 해외 판매는 전 세계에 약 10억 엔이라 하는데, 금액별 내역으로는 유럽이 전체의 85%를 차지하고, 동남아시아가 9%, 중근동이 3%, 미국은 3%였다. 가격은 30분 방영분 1회가 4천 달러에서 5천 달러로 설정되어, 오히려철인아톰판매당시의 반액에도 못 미치는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다. 이는 곧 자국에서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것보다는 수입하는 편이 싸다고 하는 점에서, 세계 각국에서 일본 애니메이션이 방영되고 있는 이유 중의 하나이다.

그 외에도, 장난감, 과자, 문구 메이커들로부터 받아들이는 판권비지니스도 수입원의 중요한 몫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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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0년대

1970년대에 들어가자, 토오에이東映, 무시프로덕션 외에도 애니메이션 회사가 설립되어 애니메이션 영화의 편수는 증가하지만 TV 애니메이션을 단순히 재편집한 것이 많았다. 그런데 비디오가 전혀 보급되지 않았던 시대였기에, 열렬 팬들은 TV의 명장면을 다시 극장의 대형 화면으로 볼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기꺼이 극장으로 향했다. 비교적 유명한 재편집 영화로는 우주전함 야마토宇宙戦艦ヤマト1977가 있다. 이 작품과 이듬해 공개되었던 안녕 우주전함 야마토 -사랑의 전사들-さらば宇宙戦艦ヤマト-戦士たち-이 대성공을 거두어 일대 붐을 일으키기도 하였다. 이 작품의 성공으로 애니메이션이 일반사회에서 인정받게 되었고, 이후 일본에서도 애니메이션 영화가 다수 만들어지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1979년에는루팡3세 카리오스토로의 성ルパン三世 カリオストロの,은하철도 999銀河鉄道999가 공개되는 등, 많은 작품이 탄생하였다.

 

 

 

1980년대

1980년대는 재편집 애니메이션과 함께 AKIRA등 신작영화도 다수 제작되었다. 1981년부터 1982에 걸쳐 3부작으로 공개된기동전사 건담機動戦士ガンダム은 큰 화제를 불러 모았다. 당초, 기동전사 건담은 1979년에 TV시리즈로 방영되었으나, 인기를 얻지 못해 중단되었다. 그러나 재방송으로 인기를 얻자, 극장용으로 제작되고, 또한 1985년에는 속편이기동전사Z 건담機動戦士Zガンダム이란 이름으로 방영되었다.

또한 토오에이東映 만화 축제로 대표되는, TV 애니메이션의 인기작품을 신작으로 영화화해 여러 편을 동시 상영하는 형태가 항례화 되었다. 이런 작품들은 애니메이션 애호가들 보다는 가족단위의 입장객을 타깃으로 제작되었다.

90년대 이후 미야자키 하야오宮﨑駿감독의 작품으로 바람계곡 나우시카のナウシカ(1984), 천공의 성 라퓨타天空ラピュタ (1986), 이웃집 토토로となりのトトロ(1988), 마녀배달부 키키魔女宅急便(1989) 가 발표된 것도 80년대의 커다란 성과라 하겠다.

 

 

 

1990년대 이후

1990년대의 애니메이션 영화는 편수는 증가하였지만, 주로 아동이나 가족을 위한 영화가 대부분으로 어른들을 위한 작품은 적었다. 따라서 관객층이 편중하여 자본의 회수가 곤란한 경우가 많았으며, 또 고연령층의 애니메이션 애호가는 극장에 가기보다는 자택에서 비디오로 보는 것을 선호하기에, 제작자 입장에서는 자연이 TV 애니메이션이나 OVA에 중점을 두었기 때문이라는 지적이 있다.

또한 TV 애니메이션의 영화화가 상당히 많았던 것도 이 시대의 특징이다. 1992년부터 아사히朝日 TV에서 인기리에 방영중인 크레용 신짱クレヨンしんちゃん(한국에서는 짱구는 못말려) 시리즈가 극장용짱구는 못말려 액션가면 VS 하이레그마왕クレヨンしんちゃん アクション仮面VSハイグレ魔王이 공개되어 흥행에 크게 성공을 하고, 1997년에는 명탐정 코난名探偵コナン시리즈 제 1탄이 공개되었다.

 

 

참고로 1990년대는 애니메이션 영화가 매년 일본영화의 흥행성적의 상위에 위치하고 있다. 1989년의마녀 배달부 키키魔女宅急便를 시작으로, 1991년에추억은 방울방울おもひでぽろぽろ, 1992년에붉은 돼지, 1994년은폼포코 너구리 대작전平成狸合戦ぽんぽこ, 1995년은귀를 기울이면をすませば, 1997년은원령공주もののけ, 1999년은극장판 포켓몬스타劇場版ポケットモンスター 가 그해의 일본영화흥행성적의 최상위를 기록하고 있다.

2000년대가 되면, 애니메이션 없이는 일본영화는 존재할 수 없다고까지 말해질 정도로, 애니메이션 작품의 비중이 증가하였다. 키네마순보에 의하면, 2002년도의 일본영화의 흥행수입의 10위중, 6편이 애니메이션으로, 1,2,4,5위는 전부 애니메이션이었다. 다만 2003년도는 애니메이션의 편수는 5편으로 줄고, 1위도 애니메이션이 아니었다. 또한 이런 애니메이션 영화의 대부분이 포켓몬스타ポケットモンスター를 비롯하여 TV 애니메이션의 신작을 영화로 제작한 것이다.

 

2. 일본 애니메이션의 특징

 

아니메 란 말의 성립

일본에서 애니메이션, 아니메アニメ란 말은 당초에는 그다지 사용되지 않고, ‘만화영화 또는 동화’(動画) 라 불렸다. 애니메이션이란 말은 영상업계의 전문용어로, 줄임말인 아니메란 말도 일반적으로는 보급되지 않았다. TV에서 애니메이션 프로그램이 방송되면서, ‘TV만화란 말이 사용되었다. 최초의 TV애니메이션 프로그램인 철인 아톰에서는 ‘TV만화란 표기를 사용하였다. 이 영향에서인지 중 고년 층을 중심으로 현재에도 애니메이션을 만화라 부르는 사람이 많다.

아니메란 용어가 최초로 사용된 것은 잡지 小型映画 1965 7월호에서였다. 그런데, 이 잡지도 영상제작자 대상의 전문잡지였다. 小型映画는 전월호까지는 주로 애니메이션이란 용어를 사용했으며, 이 무렵부터 영상업계에서는 아니메란 말이 일반적이 되기 시작했다고 한다.

해외에서 아니메란 말이 사용되게 된 것은, 1991년 미국에서 The Society for the Promotion of Japanese Animation 이란 모임이 발족하고, 이듬해인 1992년부터 매년 Anime Expo란 행사가 개최되면서 anime란 말이 급속히 보급되었다.

 

일본 애니메이션의 특징

일본 애니메이션의 특징은 성립과정에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 그 대부분이 리미티드 애니메이션이라는 점을 들 수 있다. 디즈니 애니메이션이 1초에 24장이라는 원화를 사용하는데 반해, 일본 리미티드 애니메이션의 경우는 1초에 12장의 동화를 사용하는 것이 기본이다. 다만 이것은 움직일 경우에 한해서 그렇고, 항상 8장의 동화를 사용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좌우로 긴 정지화면을 팬시키는 연출을 다용한다. 이것도 동화매수를 줄이는 효과가 있다. 주로 경기장의 관객석이나 파티장 등, 인물이 많이 출연하고 복잡한 상태를 연출하기 위해 사용된다. 또 정지화면 그 자체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또한 이전에 사용된 장면을 반복해서 사용하는 뱅크시스템이란 기법도 다용된다. 주로, 연속 TV 애니메이션의 전회의 줄거리 설명, 로봇의 합체 장면, 변신 장면 등에서 사용한다.

또한 제작비가 적게 든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위에서 일본 애니메이션의 제작비가 싸게 된 배경을 설명했지만, 미야자키 하야오宮﨑駿 감독은, 무시프로덕션의 테즈카 오사무手塚治虫의 일본 애니메이션계에 이바지한 공적을 인정하면서도, TV 애니메이션 초창기에 테즈카手塚가 시장우위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작품을 원가에도 못 미치는 저가격으로 판매한 것이, 현재에 이르고 있다며 신랄하게 비판을 했다.

 

3. 대표적인 애니메이션 감독

 

테즈카 오사무手塚治虫

 

만화가 테즈카의 탄생

일본 만화의 신, 애니메이션의 선구자라고 불리는 테즈카 오사무手塚治虫 1928113일 오오사까大阪에서 태어났다. 초등학교 2학년 때부터 만화를 그리기 시작해, 4학년 때에는 테즈카 오사무手塚治虫란 펜네임을 생각했다고 한다. 중학교에 진학해서도 선생님 몰래 만화를 그려 친구들에게 돌려, 호평을 얻었다고 한다. 중학교 졸업 후, 나니와浪速고등학교에 수험하였으나 실패, 오오사까大阪 제국대학 부속 의학 전문부(패전 전에 군의 양성을 위해 임시로 부설된 의학 전문학교)에 입학. 재학 중 아마추어의 일기장マアチャンの日記帳으로 데뷔. 이듬해는 신타카라지마新宝島 발표하여 주목을 받는다. 1951 1년 유년한 끝에 대학을 졸업. 1952, 의사면허 취득. 아톰 대사アトム大使에서 스핀 어프(spin-off)하여 철인 아톰鉄腕アトム 少年잡지에 연재한다. 이 시기, 만화가와 의사라는 직업을 병행할 생각도 하나, 어머니의 좋아하는 일을 하라는 말에 힘입어 전업만화가의 길을 택한다.

 

애니메이션 사업

테즈카가 토오쿄오東京에 정착해 얼마 지나지 않을 무렵, 우연히 본 動画 프로덕션의 구인광고를 보고 응모하나, 프로덕션의 사장은 출판으로 먹고 살 수 있는 사람은, 이 세계가 힘드니까 들어오지 않는 것이 좋다라며 거절했다고 한다. 테즈카手塚 자신은 일년에 365편을 본 적도 있었다고 할 정도로 엄청 영화를 좋아했고, 특히 디즈니 작품은 밤비를 80, 백설 공주를 50회 봤을 정도로 애니메이션을 좋아한 사람이었다.

그가 실지로 애니메이션에 발을 들여놓은 것은, 자신의 작품나의 손오공ぼくのそんごくう이 토오에이東映에서 애니메이션 영화화 할 때, 스텝으로 참가한 것이 계기가 되었다. 이 경험과 인맥을 바탕으로 애니메이션 전문의 테즈카 동화프로덕션手塚動画プロダクション(뒤의 무시프로덕션)을 설립한다. 1963년 사장으로 재직하고 있던, 무시프로덕션을 이끌고 일본 최초의 TV 애니메이션 시리즈철인 아톰을 제작하여 후지TV에서 11일부터 방송하였다.

1965년에는 일본 최초의 컬러 애니메이션 시리즈 밀림의 왕자 레오ジャングル大帝가 후지TV에서 106일부터 방송되었다. 이 외에도오공의 대모험悟空大冒険,신타카라지마新宝島,리본의 기사リボンの騎士,뱀파이어バンパイヤ 등이 있다.

 

테즈카의 공과 죄

만화의 신이라 불렸던 테즈카인 만큼, 만화에 대한 그의 공적을 부인하는 사람은 없다고 해도 무방하다고 하겠다. 그런데 애니메이션에 대한 그의 공적은 일부는 시인하면서도 비판의 화살을 돌리지 않는다. 철인아톰鉄腕アトム의 등장 항에서 언급했지만, 그의 회사인 무시프로덕션이 철인아톰을 제작하면서, 후지TV로부터 제작비에도 못 미치는 방영권료를 받았다는 사실이 그를 비난하는 원인이 되고 있다. 물론 이 사실에 대해서는 테즈카 본인도 제작비를 싸게 책정한 것은 실패였다고 뒤에 언급한 적이 있다. 이에 대해 미야자키 하야오宮崎駿도 일본 TV애니메이션의 시조가 테즈카였던 점이 일본 애니메이션 업계에 있어서는 비극의 시초였다고 하면서, ‘프로가 아니었다. 부잣집 도련님의 도락이었다고 신랄하게 비판하였다.

또한 저예산 외에도 그의 애니메이션 자체에 대한 비난도 있었다. 미야자키는 테즈카씨는 드라마전개에 억지라고 할 만큼 비극을 연출하는 경향이 있다고 논평하였다. 토오에이東映動画의 애니메이션 영화서유기西遊記를 제작할 때의 에피소드를 예로 들어, ‘필연성이 없는데도 억지로 비극적 결말을 유도했다며, 일종의 습관적인 수법이라며 질책하였다. 물론 저예산이었기에 얻을 수 있는 이익, 방송편수의 증가, 저가격으로 인한 국제 경쟁력, 그리고 돈이 목적이 아닌 작가의 양성, 그림의 질을 보충할 수 있는 탄탄한 각본 등이 있었다고 하나, 여기에 대해서도 애니메이션 작가인 오오츠카 야스오大塚康生씨는 자신의 저서 작화 땀투성이의 증보개정판作画汗まみれ 増補改訂版에서 연기 설계나 애니메이션 작가들에게 무관심해서는 훌륭한 애니메이션이 될 리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테즈카씨는 풀애니메이션의 기초 기술을 디즈니 등지에서 배운 형적도 없고, 제대로 애니메이션 작가도 양성하지 않고 만화적인 리미티드부터 출발한 점도 실로 의문입니다라며 비판적인 의견을 서술하고 있다.

비판적인 의견이 많았지만, 신랄하게 비판한 미야자키도 테즈카씨는 어느 시점에서 나에게 바통을 터치해 준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로부터 넘겨받지 못한 바통도 엄청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라며 테즈카가 이룬 공적을 인정하는 말을 남기고 있다.

타의 추종을 불허할 만큼 일에 대한 집착을 보이며 또 많은 업적을 남긴 그이지만, 최후에 일을 할련다. 일하게 해달라라며 숨을 거두었다.

 

미야자키 하야오宮崎駿

 

초기 시절

미야자키하야오는 어린 시절부터 그림실력이 뛰어났으며 테즈카 오사무手塚治虫나 스기우라 시게루杉浦茂의 만화를 보며 만화가의 꿈을 키워나갔다. 고등학교 3학년 때는 백사전白蛇伝을 보고 감동받아, 애니메이션에도 관심을 가지게 된다. 가쿠슈우인学習院 대학 정치경제학부에 진학해, 만화동아리를 찾았으나 없자, 가장 가깝다고 생각한 아동문학 동아리에 들어간다. 만화가를 지망해 여기저기의 잡지편집부에 자작 만화를 들고 찾아가나 채용되지 않고, 졸업 후는 애니메이션 작가로 토오에이東映動画에 입사한다. 한동안 만화가에 대한 미련을 버리지 못하고 있던 중, 러시아의 장편 애니메이션 영화눈의 여왕女王을 보고 감동을 받아, 애니메이션이야말로 평생 자기가 가야할 길이라 결심하게 된다.

 

미래소년코난의 탄생

원화, 장면설계, 화면구성, 레이아웃 등 업계의 일을 모두 섭렵하며 기회를 기다려왔던 미야자키는 NHK미래소년코난未来少年コナン으로 타고난 작가성을 발휘해 호평을 얻으며, 연출가 데뷔를 한다.

그 후, 텔레콤애니메이션필름으로 이적하고 루팡3세 카리오즈트로의 성ルパン三世 カリオストロの으로 영화감독 데뷔를 한다. 하지만 이 작품은 업계 관계자나 애니메이션 팬으로부터는 열광적인 찬사를 받지만, SF 에이메이션이란 낯선 장르를 외면한 관객 탓에 흥행에서는 실패를 하고 만다. 미국에 건너간 미야자키는 루팡3세부터 같이 작업하여온 오오츠카 야스오大塚康生와 타카하타 이사오高畑勲와 함께 미일 합작 영화인 리틀 리모의 준비에 착수하였으나, 기획에 의문을 가지고 도중하차한다. 이 시기에

이웃집 토토로となりのトトロ원령공주もののけ바람계곡의 나우시카のナウシカ 등의 원형이 되는 기획을 구상하였으나, 실현되지는 못하였다. 실의에 빠진 미야자키를 구원해 준 이가 토쿠마徳間 서점의 토쿠마 야스요시徳間康快 사장이었다. 그는 동 회사의 아니메 쥬アニメージュ 잡지에 바람계곡의 나우시카를 연재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또 애니메이션으로서 제작하여 1984년에 공개를 하였다. 마침, 루팡3세 카리오스트로의 성 TV에 방영되어 미야자키는 널리 세상에 알려지게 된다.

 

스튜디오지브리 설립

미야자키는, 토쿠마徳間서점의 출자로 스튜디오지브리란 회사를 설립한다. 설립 후 거의 2,3년 간격으로 장편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데, 1986년에는 천공의 성 라퓨타天空ラピュタ, 1988년에는이웃집 토토로となりのトトロ, 1989년에는마녀배달부 키키魔女宅急便, 1992년에붉은 돼지를 제작하여, 세대나 장르를 초월한 국민적 영상 작가로서 지위를 확보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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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7년에 공개된 원령공주もののけ는 토쿠마徳間서점과 디즈니사의 업무제휴로 지브리 작품의 세계진출을 모색한

것과, 지브리 사상 최고의 제작비, 미야자키감독의 은퇴설(미야자키는 은퇴할 의향이었지만, 후계자로 지목되었던 콘도오 요시후미近藤喜文의 사망으로 은퇴할 수 없었다는 설이 있다. ) 등이 화제가 되었고, E.T.가 가지고 있던 일본영화 흥행기록을 갱신하는 대 히트작이 되었다.

2001년에 발표한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千尋神隠 타이타닉에 빼앗긴 일본영화 흥행기록을 탈환하는 304억 엔의 흥행수입을 달성하는 쾌거를 이루며, 2002년에 베를린 국제영화제에서 황금곰상을, 2003년에는 아카데미상 장편애니메이션 영화상을 수상하는 등 해외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2004년에 발표한하울의 움직이는 성ハウルの은 인기그룹 SMAP의 키무라 타쿠야木村拓哉를 성우로 기용하여, 애니메이션을 별로 즐기지 않는 여성들도 극장으로 모이게 하는 원동력이 되었다.

미야자키의 작품세계

냉엄한 현실세계로부터, 아이들의 도피처가 필요하다 며 일관되게 판타지 세계를 주장하며 제작하였다. 아동문학을 애

독하고, ‘애니메이션은 기본적으로 아이들의 것이라 공언했듯, 그의 작품은 거의 일관되게 아이들의 시선에서, 악역은 전부 어른으로 설정하였다. 다만 대부분의 작품은 단순한 권선징악이 아니고, 악역도 중층적이고 복잡한 캐릭터로 설정한 것이 많다.

또한 환경보호, 반전을 주제로 한 작품이 많은 것도 특징이다. 걸프전이 일어났을 때, 미야자키는 미국정부의 방침에 반대의 입장을 표명한 사실은 유명한 일화이다. 대학시절부터 사회주의 사상에 경도하였고, 토오에이東映에 입사한 후는 노동조합의 서기장을 역임하기도 하였다. 미야자키의 사회주의에 대한 입장은 미래소년 코난에 있어서, 히틀러의 국가사회주의나 스탈린의 관리형 사회주의를 표상하는 인더스터리아, 그 대치되는 입장에 있는 것이 원시 공산주의 또는 유토피아 사회주의를 표상하는 하이하바로 묘사되는 사회구조에서 엿볼 수 있다.

2002년 베를린 영화제 황금곰상 수상시 기자회견에서 지금의 일본 애니메이션은 막다른 골목에 봉착했다고 말하면서, 단시간저예산으로 양산되는 일본의 애니메이션에 대해 위기감을 표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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