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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스포츠(스모)를 알아보자

IT eoeo25 2022. 8. 18. 1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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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모(일본어: 相撲)는 일본 고유의 전통적인 격투기 스포츠 중 하나로, 땅바닥에 그어진 구획(도효) 위에서 두 명의 선수가 도구 없이 육체만으로 맞붙어 싸우는 형태의 경기이다. 일본에서는 예전부터의 신토의 의식 중 하나로 치러져 왔으며, 일본 국내에서 개최되는 스모의 프로 경기로 오즈모(大相撲) 가 있다. (두 사람의 힘을 겨루는 일본 전통의 격투기)



1. 스모의 역사

 

기원

스모의 기원은 상당히 오래되어, 古墳時代 하니와埴輪스에키須恵器도구우土偶 등에도 그 모습이 묘사되어 있다.

 

 

기록에 나타난 스모의 기원을 논할 때는 한국의 씨름과 같이 몽골이 원류라는 설이 있는데 8세기 초에 편찬된 코지키古事記 니혼쇼키日本書紀의 신화를 인용한다. 신들의 세계를 이야기하는 과정에 등장된 스모이기에 역사적 사실로 받아들일 수는 없지만, 고대인들의 스모에 관한 인식을 알 수 있는 좋은 자료가 된다.

 

 

 

코지키古事記의 다케미카즈치建御雷와 다케미나카타建御名方 이 벌인 힘겨루기 내기에 관한 문구나, 니혼쇼키日本書紀의 노미노스쿠네野見宿禰와 다이마노케하야當麻蹴速의 격투에 관한 문구는 일본의 스모에 관한 역사를 말할 때면 반드시 등장되는 이야기이다.

흥미롭게도 일본의 스모에 관한 가장 오래된 사실(史實)은 우리의 역사와 관련되어 있다. 서기 642년에 왕이 백제에서 온 사신을 환대하기 위하여 궁정에서 병사들 가운데 장사를 뽑아 스모를 하게 했다는 기록이 니혼쇼키日本書紀에 전해지고 있다.

 

조정행사

그 후에 스모는 정기적인 궁정의례의 하나로 오랫동안 행해졌다. 중앙집권의 강화를 위한 목적으로 왕은 신하들을 불러서 여러 가지 형식으로 여는 잔치인 세치에節會를 개최했다.

세치에節會 중에는 스모세치에도 있어서, 440년간이나 지속되면서 스모의 역사와 성격과 방향을 결정짓게 했다.

이런 스모세치에를 개최하는 목적은 중앙정부의 권력을 과시하는데 있었다. 따라서 중앙정부의 권력이 지방까지 미치는 시기에는 스모세치에가 잘 되었지만, 왕권의 쇠퇴와 더불어서 쇠퇴하게 되었다. 이처럼 나라시대에는 조정의 행사 때나 볼 수 있었다.

 

막부시대

중세에 권력이 조정으로부터 무사들의 손으로 넘어가자, 스모는 무사들 사이에 전쟁을 위한 연습이나 일상의 신체 단련 등, 이른바 실전용의 무술로서의 실용적 의미가 강조되었다. 카마쿠라鎌倉막부 설립 후 1189년에 장군 미나모토 요리토모源賴朝는 카마쿠라鎌倉의 츠루오카 하치만구우鶴岡八幡宮에서 스모 대회를 열어 친히 관람하며 즐겼고, 그 후에도 자주 스모 대회를 열었다.

전국戦国시대가 되자 각 영주들도 무사들에게 스모를 장려하여 필수적인 무술로 유행하며 정착하였다. 그 가운데서도 오다 노부나가織田信長 1570년부터 1581년 사이에 아즈찌安土에서 여러 차례 스모 대회를 열어 관람했는데, 이때 참가한 리키시力士의 수가 1500여명에 이르렀다. 이처럼 스모가 장려되면서, 직업적으로 스모를 하려는 사람들이 등장하게 되었다.

 

오락적 스모의 등장

한편, 스모는 경기 진행방법에 여러 가지 제한을 두게 되자 실전적인 기능이 약화되었다. 실용이 아니라 경기로서의 의미가 강조되자, 이윽고 대중오락으로 변신하게 된다. 이런 상황 가운데서 등장하는 것이 칸진勧進 스모相撲 이다. 칸진勧進은 원래 불교용어로 신사나 절의 건립이나 수리에 필요한 자금을 모으기 위해 여는 행사를 말한다.

전국시대가 막을 내리며 전란이 사라지자, 일자리를 잃은 많은 떠돌이 무사들을 중심으로 직업적인 스모 집단이 생겨났다. 이들은 오오사까大阪, 쿄오토京都, 에도江戸 등지에서 칸진스모 간판을 내걸고 활동하기 시작했다.

남아 있는 기록에 의하면 1645년 쿄오토京都에서 관청의 허가를 받고 행했던 칸진스모가 최초의 것이었다. 이후 각지의 영주들의 비호를 받으며 칸진스모 흥행 집단들은 각지를 순회하게 되었다. 칸진스모는 종교행사로 출발했지만, 차츰 그 목적을 벗어나서 리키시 자신들의 생계 수단으로서 상업성을 띤 흥행물로 바뀌어 갔다. 이 무렵에 형성된 스모 대회의 흥행적인 성격은 오늘날에도 잘 전승되고 있다. 이것이 현재 일본 스모 협회의 기원이 되는 그룹이다. 요즘에도 매년 6차례씩 정기적으로 열리고 있는 본대회인 오오즈모大相撲의 형식은 칸진스모의 형식을 이어받은 것이다.

 

스모의 침체기

칸진스모는 처음에는 오오사까大阪, 쿄오토京都를 중심으로 흥했으나, 1750년을 전후하여 에도江戸로 주도권이 옮겨졌다. 이에 따라 스모를 운영하는 조직도 효과적인 흥행을 할 수 있도록 변화되었다. 서민문화의 대두라는 당시의 사회 분위기에 맞추어 스모 집단의 인적 구성과 경기진행, 제도 등이 정비된 것도 이 시기였다.

토쿠가와德川 막부가 붕괴되고 메이지明治유신에 의한 새로운 정부의 제도는 지금까지의 영주의 비호 아래서 활동하고 있던 리키시力士들에게 한동안 큰 타격을 주었다. 문명개화의 풍조에 따라서 젊은 관리들로부터 스모란 벌거숭이로 사람들 앞에서 추는 미개한 춤이라며 비하되었다. 설상가상, 1871년에는 단발령이 발표되어 리키시들도 일반인들처럼 머리를 짧게 자르라는 명령이 있었다. 리키시들의 독특한 모양의 상투머리를 금지한다는 일은 리키시들로서는 매우 치욕적인 일이자 스모를 모독하는 일이라고 여겼다. 그러나 마침 몇몇 고관들 가운데는 스모 애호가가 있었다. 이들의 힘으로 리키시들에게는 단발령을 적용하지 않는다는 예외 조항을 두어, 리키시들은 전통적인 머리 모양을 유지할 수 있게 되었다. 오늘날에도 리키시들은 전통적인 리키시 상투를 틀고 스모에 임하고 있다.

 

스모의 부흥기

스모가 다시 인기 회복의 기미를 보였던 것은 1889년 천황이 친히 스모를 관람하던 때부터였다. 그 후 1909년에는 스모

전용 경기장인 코쿠기칸國技館이 토오쿄오東京시내에 위치하는 료오고쿠兩國에 건립되어 13,000명의 관객을 수용할 수

있게 되자 스모 관람은 이윽고 대중성을 띠게 되었다. 1925년 무렵부터는 매스미디어의 발달에 힘입어 전 국민의 관심을 불러 모으게 되었고, 그 여파는 현재까지 이르고 있다.

 

 

2. 스모의 구성

 

스모 선수

 

자격 

스모선수가 되려는 사람은 의무교육(중학교교육)을 마친 남자로 스모베야相撲部屋의 오야카타親方의 추천을 거쳐서 스

모협회의 심사를 받는다. 기본적으로 체중 75Kg이상, 신장 173cm이상인 사람 중에서 의사의 엄밀한 검진결과 이상이 없는 자만이 스모선수가 될 수 있다. 나이는 일반인일 경우 23세미만이고, 일본 스모 협회가 지정하고 있는 사회인이나 대학의 아마추어 대회에서 일정한 성적을 거둔 사람에 한해서는 25세미만인 사람만이 될 수 있다.

그리고 스모선수는 일본인이어야 한다는 조건이 없어 1993년에는 하와이 출신인 아케보노가 외국인으로서 처음으로 스모의 최고의 자리인 요코즈나横綱에 오르기도 했다.

 

선수이름

스모선수가 되면 본명 대신에 새로 이름을 짓는데, 이를 시코나醜名라고 한다. 이 시코나는 자기가 직접 짓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스승이나 후원단체가 지어주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런 시코나는 산이나 바다를 나타내거나 힘센 것, 경사스러운 의미의 글자를 많이 사용한다. 특히 산과 바다처럼 듬직하고 강한 이미지를 많이 사용한다. (: 후타바야마雙葉山, 치요노후지千代富士, 타카미야마高見山, 아사시오朝潮, 키타노우미, 오오노쿠니, 히노류우, 코니시키小錦, 타카노하나, 와카노하나, 우시와카마루牛若丸 )

그리고 스승의 이름에서 한 글자 따서 만들기도 한다. (:아사히쿠니旭國라는 스승 밑의 스모선수는 아사히후지旭富士, 쿄쿠도오잔旭道山, 쿄쿠고오잔旭豪山 )

 

 

선수의 지위

선수는 혼바쇼本場所의 성적에 따라 자신의 랭킹이 정해지는데, 이 표를 반즈케番付라고 한다. 쥬우료우十両에는 최고의 자리인 요코즈나横綱밑으로 오오제키大関세키와케関脇코무스비小結마에가시라前頭순으로 계급이 있으며, 밑의 등급에는 마쿠시타幕下산단메三段目죠니단序二段죠노구치순으로 자리매김을 한다. 코무스비小結 이상이 되어야지만 반즈케番付에 큰 글씨의 이름이 오르고, 인기도 많아진다.

반즈케番付는 성적이 좋은 리키시의 이름을 위쪽에 큰 글씨로 쓰고, 성적순에 따라 점점 아래쪽으로, 점점 작은 글씨로 써나간다. 입문한지 얼마 되지 않는 리키시는 반즈케에 이름이 오르지도 못한다. 리키시들은 열심히 훈련을 거듭하여 실력이 향상됨과 동시에 반즈케에 자신의 이름이 점점 위로, 점점 큰 글씨로 적히게 되므로 반즈케의 변화에 대해 민감하지 않을 수 없다.

은퇴한 선수는 오야카타親方가 될 수 있는데, 모든 선수가 오야카타가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은퇴한 선수 가운데 특별히 인정을 받은 사람만이 오야카타가 될 수 있다. 오야카타는 독자적으로 스모 베야相撲部屋를 개설할 수도 있지만, 대개는 스승의 스모베야를 물려받아 운영한다. 선수의 지위를 외형에서도 알아낼 수 있는데, 선수의 지위는 그들의 긴 머리 스타일을 결정한다. 쥬우료우와 마쿠노우치의 스타일은 오오이쵸오大銀杏(마게의 앞 끝이 은행잎과 비슷하다하여 지어짐)라고 불리고 더 정교하다. 그 이하의 등급에서는 에도시대부터의 일반적인 형태인 촌마게丁髷(일본식 상투). 패션과 보호의 의미가 있다.

 

교오지行司(심판)

 

자격

스모에서 약 600년 전의 카마쿠라鎌倉시대의 사무라이가 입었던 예복을 입고, 군바이軍配(부채)를 들고 올라와서 선수들의 시합을 진행시키고 승패를 판단하는 역할을 하는 사람을 교오지行司라고 한다. 이 교오지를 담당할 수 있는 사람은 키무라木村 가문과 시키모리式守 가문 출신만 할 수 있고 엄격한 서열이 정해져 있다. 교오지行司의 가문과 서열에 따라서 복장의 장식과 색깔이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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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오지의 지위

교오지의 등급(5등급)은 군바이軍配에 달린 노리개의 색깔에 의해 구분되어진다. 교오지의 최고계급은 타테교오지立行司이고 이 계급에 오르면 칼을 차고 도효土俵에 오를 수 있다.

자주색 , 자백색 : 타테교오지立行司(최고위의 심판)

빨간색 : 상에키三役(오오제키大關, 세키와케關脇, 코무스비小結)의 심판,

홍백색 : 마쿠우치幕內의 심판,

청백색 : 주료十兩의 심판,

검청색 : 그 이하 등급의 심판,

 

교오지의 역할

심판은 도효土俵 위에서 경기를 진행하는 주심과 도효 둘레의 사방으로 정면에 두 명 반대쪽과 좌우로 각각 한 명씩 모두 여섯 명으로 심판원이 구성이 되어 입체적으로 심사를 하게 된다.

여기서 승패에 대한 판결은 주심인 교오지行司가 군바이軍配를 승자 쪽으로 향하여 올리면 결정된다. 그 판정에 대하여 부심들 사이에 이의가 없을 때는 그대로 끝나지만, 씨름장 둘레에 앉아있는 부심들 중 한사람이라도 이의를 제기하면 그 판정에 대하여 심의하기 위해 심판 전원이 도효 중앙에 모여 논의하며, 판정이 어려운 경우에는 재대결을 할 수도 있다.

도효 위에서 리키시力士들이 겨루고 있을 때, 스모의 심판은카마에테えて(대비하고, 준비하고)」「미아와세떼見合わせて(서로 마주보고)」「유단나꾸 미앗떼油斷なく見合って(방심하지 말고 상대를 보고)」「마다마다まだまだ(아직, 아직)라고 소리 지르고, 제한시간이 되면, 지칸데스. 테오쯔이떼時間です. をついて(시간입니다. 손을 짚고)」「맛타나시ったなし(기다림 없음)등의 구호를 외치면서, 경기에 임하는 리키시들의 정신을 집중시킨다. 양 리키시가 일어서는 것과 동시에 스모의 심판이 군바이軍配를 뽑는다. 이 때 스모의 심판은핫키요이ハッキヨイ(發氣揚揚)! 라고 기합을 넣는다. 핫키요이ハッキヨイ, 전력을 다해 승부하라는 의미이다. 그 이후에노콧따った라는 말을 하며 이 말은남았다란 의미로, 양 리키시가 도효에 남아 있다. , 승부는 아직 나지 않았다고 알리는 것이다.

스모 경기에서 심판의 판정에 대해 항의하거나 무례한 행위는 용납되지 않는다. 즉 심판 판정으로 승자가 가려지더라도 항의할 수 없으며, 찡그림이나 웃음 이상의 항의는 할 수 없다.

 

요비다시

스모에서 또 하나 필수불가결한 이들 중 하나가 바로 요비다시라고 하는 장내 아나운서들이다. 이들은 매 경기 전 씨름판에 올라와서 독특한 음조로 다음에 겨루게 될 두 리키시를 소개한다. 그러나 이 소개 아나운서는 요비다시가 스모 경기 진행을 담당하는 수많은 분야들 중, 실로 빙산의 일각에 불과한 것이다.

요비다시는 점토의 선택에서부터 경기가 시작될 때 양 리키시가 위치하는 백색선의 설치, 도효土俵의 설치에 필요한 모든 역할을 담당한다. 또한 그들은 경기가 끝날 때까지 도효의 상태를 점검하고 유지하는 임무를 띤다. 또 휴식시간마다 요비다시는 씨름판에 물을 뿌리고 표면의 모래를 손질하며, 상위 두개 등급의 리키시들이 사용하는 치카라미즈力水()와 치카라카미力紙(종이), 소금이 충분한지 확인한다. 또한 최고 등급 대회에서 경기를 전후하여 종종 등장하는 켄쇼마쿠懸賞幕와 상금이 담긴 봉투인 켄쇼킨懸賞金을 관리하기도 한다. 이와 같이 요비다시는 경기 진행에 있어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요비다시의 다른 주요 임무는 스모경기에 쓰이는 북을 연주하는 일이다. 그들은 대회 시작 하루 전에 각 훈련장을 돌아다니며 북을 연주해 다음날 대회가 시작함을 알린다. 또한 대회기간 중에는 오전에는 입장하는 관객을 환영하고 오후에는 환송하기 위한 연주를 하기도 한다. 연중 여섯 차례에 걸쳐 열리는 주요 대회 사이사이에 개최되는 지방대회 기간동안 요비다시들은 대회가 열리는 도시로 리키시들을 인도하는 등의 다양한 역할을 담당한다. 교오지와 마찬가지로 요비다시들도 능력과 연배에 따라 계급을 부여받는다.

요비다시들은 보통 16세에 고등학교를 졸업하자마자 프로에 입문하는 것이 보통이다. 최근에는 그들의 비중에 대한 인식이 높아져서, 대회전에 스모 협회가 발행하는 반즈케에 최고 계급의 요비다시의 이름을 수록하게 되었다.

 

토코야마床山

교오지나 요비다시와는 달리 토코야마라고 불리는 스모 선수의 이발사들은 대중 앞에 모습을 드러내는 일이 많지 않다.

그들은 리키시의 독특한 머리모양을 만드는 중요한 일을 담당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무대 뒤에 숨어있는 주인공들 중 하나다. 대다수의 도코야마들은 16세에 처음 입문하며, 가장 간단한 촌마게丁髷를 만드는 법을 습득하는 데에 2, 그리고 보다 복잡한 최상위 두 계급 리키시들만의 전유물인 오오이쵸오大銀杏를 만드는 법을 배우는 데에는 5년의 시간이 걸린다고 한다.

 

도효(土俵)

스모 경기장을 도효라고 한다. 높이는 34-60cm, 한 변이 6m 70cm인 정방형으로 찰흙이 채워져 있고, 그 가운데 직경 4m 55cm의 원이 그려져 있다. 그리고 도효를 장식하고 있는 네 방향의 색깔은 각각 동쪽의 푸른색은 봄과 청용신(靑龍神), 남쪽의 붉은 색은 여름과 주작신(朱雀神), 서쪽의 흰색은 가을과 백호신(白虎神), 북쪽의 검은 색은 겨울과 현무신(玄武神)을 상징한다.

 

도효 위에는 츠리야네屋根가 있는데, 1952 9월 바쇼場所에서, 그 전까지 있던 4개 기둥을 철거하고 지붕만 남긴 것이다. 이세진구伊勢神宮의 구조와 같으며, 지붕의 뼈대는 알루미늄 경합금으로 만들어져 있다. 외부는 느티나무, 노송나무, 삼나무를 사용하고, 가로세로 각 10미터, 높이 8.6미터로 되어 있다. 또한 문장(紋章)이나 중요 부분은 순금으로 도금이 되어 있으며, 총 중량은 6톤이다.

미즈히키마쿠水引幕는 츠리야네屋根 밑에 쳐져있는 보라색의 막이다. 120Cm로 일본 스모협회의벚꽃()흰 문양이 그려져 있다. 미즈히키마쿠는, 원래 동쪽과 서쪽의 리키시가 최선을 다해 승부를 펼치면 열기가 달아오르므로, 이 때 물을 상징하는 막()을 펴 도효土俵를 진정시켰다는 데서 유래한다고 한다.

도효에는 아라키다쯔찌荒木田土라고 하는 붉고 차진 흙을 딱딱하게 두드려 고정시킨 후 위에 모래를 뿌려서 만드는데, 높이는 관중들이 보기 편하도록 유동적으로 조절한다고 한다.

 

3. 경기 방식

 

스모는 예의의 스포츠이다. 그래서 다른 스포츠에 비해 의식을 중요시 할 뿐 아니라 엄격하다. 이런 다양하고 복잡한 의식을 보고 있으면 스모는 승부를 요구하는 경기가 아니라 의식을 치르기 위해 스포츠란 형식을 빌려온 것이 아닐까 하는 착각이 든다.

스모는 상대편 선수와 일정거리를 두고 시합이 시작되면 넘어뜨리거나, 모래판 밖으로 밀어내면 이긴다. 스모는 한판에 승부를 내는 단판승부로 만회의 기회를 허용하지 않으며, 순간의 패배를 그대로 인정하는 일본인의 성격을 엿볼 수 있다. 경기시간은 4분 이내로, 경기장에 소금을 뿌리는 의식으로 시간을 조절한다. 소금을 뿌리는 횟수는 3회까지 가능하며 3번 째 선수가 소금을 쥘 때, 진행요원이 수건을 들고 일어서면, 더 이상 경기를 지체할 수 없으며, 곧 바로 경기를 하여야 한다.

스모는 타치아이(쪼그리고 앉아 있다가 벌떡 일어나는 것)의 여하에 따라 승부가 결정된다고 할 정도로 순발력이 요구되는 운동이다. 경기장 밖으로 밀려나거나, 발바닥외의 신체의 일부분이 바닥에 닿거나 경기장 밖으로 나가면 패하게 된다. 허리높이보다 더 높게 들려, 위험하다고 판단될 경우에도 패하게 된다.

반칙(주먹으로 때리는 행위, 머리카락을 쥐어뜯는 행위, 급소를 공격하는 행위, 양손으로 귀를 동시에 잡아당기는 행위, 목을 조르는 행위, 가슴과 배를 발로 차는 행위, 손가락을 꺾는 행위)을 하는 경우에도 경기에 지게 되며 마와시まわし(샅바)가 풀려도 경기에 지게 된다.

 

도효이리土俵入

매일 마쿠우치幕內 시합 직전에 도효이리土俵入라는 의식이 행해진다. 그리고 리키시들은 자기경기 순번의 2경기 전에 도효土俵 아래로 와서 대기하고 있다가 요비다시의 호명에 의해 도효에 오른다.

 

치카라미즈力水

도효 옆에 놓여진 물로 일종의 정화수이다. 리키시가 치카라미즈力水로 목을 축임으로서 기력을 왕성하게 한다는 의미를 지닌다.

리키시는 경기장인 도효土俵에 오르기 전, 몸을 정갈하게 하기 위해 옆에 놓인 물통에서 치카라미즈力水를 떠 입을 헹구고, 치카라카미力紙로 입가의 물을 닦아낸다. 또한, 바로 앞 게임에서 이긴 리키시는 다음에 싸울 리키시에게 물을 떠주고 종이를 건네주며 승리를 기원한다. 반면, 패한 리키시는 그냥 퇴장하고 진행요원이 물과 종이를 건네준다.

 

키요메노시오めの

리키시 力士가 도효에 등장해서 뿌리는 소금을 키요메노시오라고 한다. 동양 3국에서는 예로부터 소금이 나쁜 것, 즉 액운을 막아준다고 생각했다. 씨름판에 리키시가 등장하자마자 소금을 뿌리는 것은 부정을 막고 씨름판을 맑은 기()로 채운다는 의미와 함께 소금의 살균력으로 리키시들이 시합도중에 상처를 입었을 경우 소독효과도 있기 때문이라 한다.

 

시코四股

도효에 오른 리키시가 각각 자기 코너에서 두 팔을 벌리고, 좌우 양다리를 한 발씩 힘 있게 높이 들어 땅을 구르고는 쪼그려 앉아서 상대방을 노려보는 의식이 시코이다. 이것은 지신(地神)에 경기를 알리는 의미가 있다고 한다.

 

시키리仕切

원형의 도효에 들어가, 처음에는 조금 떨어져서 서서 서로 얼굴을 마주보고, 앉아 시키리선(바닥에 평행하게 그어진 흰색 선)에 주먹을 놓고 준비하는 동작을 시키리라 한다. 타치아이가 성립될 때까지 몇 번이고 풀었다가 다시 취하면서 신경전을 벌이는데 이 같은 준비자세의 반복은 리키시의 등급에 따라 그 횟수와 시간에 제한이 있다고 한다. 제한 시간이 되면 치리쵸우즈塵手水라는 의식을 하고, 씨름판 중앙으로 나와 발꿈치를 들고 쪼그리고 앉아 상대와 맞붙을 자세를 취한다.

 

타치아이

준비자세에서 힘차게 몸을 솟구치며 격돌하는 것을 타치아이라고 한다. 상대를 넘어뜨리거나 도효 밖으로 밀어내면 이기는데, 이용하는 기술에는 약 70가지가 있다고 한다. 주먹으로 때리거나 급소를 찌르는 등 반칙을 하면 반칙패(구글 나라별 추천검색어가 다릅니다 - find 를 검색해보았더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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를 당할 수도 있다. 스모의 승패는 단번에 결정되므로 시합이 시작될 때 얼마나 기합과 호흡이 잘 맞는가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시합의 제한시간은 4분이며, 제한시간이 되면 심판위원이 교오지를 불러 시간을 알리고, 교오지는지칸데스時間です(시간 입니다)라고 리키시에게 주의를 준다. 승부가 결정되면 교오지가 쇼오부앗따勝負あった(승부났다)라고 말하고, 이긴 리키시(力士)쪽을 향해 손에 들고 있던 부채를 치켜든다.

경기가 끝나면 양 리키시는 서로에게 예를 표하고 경기에 패한 리키시는 그냥 퇴장한다.

 

승패와 퇴장

승부는 상대방 몸의 일부분이 먼저 땅에 닿게 하거나 도효 바깥으로 밀어내는 쪽이 이긴다. 이때 심판은 군바이軍配를 이긴 리키시 쪽을 가리키면서 어떤 수를 써서 이겼는가를 힘차고 확실하게 선언한다. 이긴 리키시에게는 심판이 즉시 상금이 담긴 봉투인 켄쇼킨懸賞金을 준다. 심판은 군바이에 켄쇼킨을 얹어서 전해주는데 리키시는 오른손을 펴서 좌, , 중앙으로 흔든 다음에 집어 든다. 이런 동작은 이번 판에서 이기게 해준 신에게 감사한다는 뜻으로 한다. 스모에서는 승부에 집착하면서도 승부에 대한 감정 표현을 극도로 자제해야만 한다. 이긴 리키시도 들뜨지 않으며, 졌다고 해서 관중 앞에서 불쾌한 표정을 짓지 않는다. 심판의 판정에 따르며 승부를 담담하게 받아들이는 자세도 훈련으로 단련해 나간다.

매우 드믄 일이기는 하지만 도효 위에서 허리에 두르고 있던 마와시가 풀어져 내리면 역시 심판이 패배를 선언한다. 마와시는 긴 천을 접어서 허리에 두르고 뒤에서 매듭을 지어 묶을 뿐, 풀어지지 않도록 실로 꿰매거나 다른 도구는 쓰지 않는다. 이밖에도 반칙을 해서 지는 경우가 있다. 주먹으로 상대방을 때리기, 마게(상투)를 휘어잡기, 손가락으로 급소를 찌르기, 양 손바닥으로 동시에 얼굴을 때리기, 마와시의 앞부분에 손 집어넣기, 목 조르기, 발끝으로 배차기, 꼬집기 등은 반칙패가 되어 심판은 군바이를 올려 상대 리키시의 승리를 선언한다.

진 리키는 바로 퇴장하지만, 이긴 리키시는 다음 시합할 리키시에게 치카라미즈力水를 주고, 하나미치花道(도효에 드나드는 길)로 퇴장한다.

 

유미토리시키弓取

그날의 경기를 마무리하는 의식이다. 마지막경기가 끝나고 특별히 선발된 마쿠시타幕下의 리키시力士, 이 의식을 수행하는 심판에 의해 전해진 활을 들고 도효에 오른다. 이 의식은 에도시대에 이긴 리키시가 상으로 활을 받아 그 만족감을 표현하기 위해 춤을 춘데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4. 스모의 기술

 

스모는 특별한 기술 없이도 그저 상대방을 넘어뜨리거나 씨름판 밖으로 내몰기만 하면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사실 스모에도 우리의 씨름처럼 70여 가지 이상의 기술과 룰이 있다. 그 중 몇 가지를 소개한다.

 

츠키다시: 상대의 가슴을 양손으로 떠밀쳐 도효 밖으로 밀어내는 기술로 반드시 손을 아래에서 위로 회전시켜 상대의 몸이 휘도록 해야한다.

오시다시: 엄지와 검지를 이용해 손을 Y자 모양으로 만들어 상대의 겨드랑이나 옆구리를 밀어 도효 밖으로 밀어내는 기술.

오시타오시: 쯔키타오시突倒와 마찬가지로 상대를 도효 안이나 밖에서 눌러 넘어뜨리는 기술.

요리키리: 허리를 상대에게 꼭 붙이고, 몸 전체를 이용해서 앞으로 전진 하여 상대를 도효 밖으로 내모는 기술.

요리타오시: 도효 안이나 밖에서 쓰러지면 요리타오시라고 한다.

 

5. 혼바쇼本場所

 

일년에 여섯 차례씩 열리는 큰 스모대회를 가리켜 혼바쇼本場所라 하는데, 혼바쇼를 통해서 오늘날 일본 스모의 모습을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매번 15일간의 일정으로 진행되는 혼바쇼는 텔레비전과 라디오를 통해서 전국에 중계 방송되며, 신문과 잡지에서도 현장의 모습을 생생하게 소개함은 물론, 스모 세계의 숨겨진 이야기까지 구석구석 찾아내어 상세하게 보도한다.

혼바쇼는 신년을 맞이하여 1월에 토오쿄오東京 료오고쿠 코쿠기칸両国国技館에서 열리는 하츠바쇼初場所를 필두로, 3월에 오오사까大阪의 하루바쇼春場所, 5월에 료오고쿠 코쿠기칸両国国技館의 나츠바쇼夏場所, 7월 나고야名古屋에서 열리는 나고야바쇼名古屋場所, 9월 코쿠기칸의 아키바쇼秋場所, 11월 큐우슈우九州의 후쿠오까福岡에서 열리는 큐우슈우바쇼九州場所 등의 여섯 차례의 정규대회가 열린다. 리키시力士들은 하루에 한 경기씩 연간 총 90일간의 대장정을 치러야 한다. 혼바쇼가 열리지 않는 날에는 맹훈련을 해야 할뿐만 아니라 각 지방이나 외국을 순회하며 하는 스모대회, 후원 단체나 팬들에게 인사를 해야 하는 등 일년 내내 바쁜 나날을 보낸다.

혼바쇼 15일 동안의 대진 일정표 가운데 첫째 날과 둘째 날의 일정표는 미리 짜 두지만, 셋 째 날 이후의 대진 일정은 리키시들의 성적에 따라 바로 전날에 대진표를 짜서 발표한다. 이런 대진 일정표 혹은 대진을 토리쿠미取組라고 한다.

매일 매일의 대진 즉,토리쿠미取組는 하루 종일 진행된다. 한가한 관중은 아침부터 입장하여 첫 대진부터 관전하기도 하지만, 점심때가 지나서부터 서서히 관중이 모여들어, 저녁 무렵에는 초만원을 이룬다. 오전에 하급 리키시들의 스모의 시작으로, 점차 높은 등급 순서대로 진행되어 한낮에는 중간 정도의 리키시들의 스모가 이어진다. 저녁에는 마쿠노우찌幕内 리키시들의 대전이 있고, 당일 경기가 끝나기 직전에 산야쿠三役 리키시의 경기가 열리도록 토리쿠미를 짠다. 하위의 리키시라 해도 혼바쇼가 진행되는 동안 예상보다 훨씬 좋은 성적을 얻는 경우에는 상위 리키시와 대전할 기회가 주어지며 관중들의 흥미를 고조시킬 겸 토리쿠미를 유연하게 짜는 것이다.

 

 

6. 스모 선수들의 일생

 

견습선수들은 주로 고등학교 재학 중에 모집된다. 선수들의 가족이 동의하면 오야카타親方(선수들에게 스모기술을 가르치고 생활을 보살펴주며, 감독하는 사람)는 그를 견습생으로 받아들이며, 스모 선수생활은 시작된다. 이들 견습생들은 헤야部屋 내에서 훈련하고 먹고 자며 생활의 통제를 받는다. 참고로 오야카타는 은퇴한 스모선수 출신으로 헤야를 경영한다.

견습생들은 많은 노력이 요구되며, 유능한 견습생이라도 세키토리關取(十兩이상의 리키시)의 봉급을 받기까지는 5년 이상의 기간이 소요된다. 최고의 선수들은 결혼을 하여 헤야 밖에서 생활하기도 하지만 견습생 및 결혼 전의 스모선수들은 헤야를 유일한 집으로 생각한다. 견습생들의 생활은 엄격하다. 그들은 새벽 4시경에 일어나 마와시まわし를 메고, 케이꼬稽古(훈련)를 시작한다. 또한 이들은 높은 지위에 있는 리키시力士들의 심부름도 해야 한다. 훈련은 3가지의 전통적인 방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시코四股(리키시가 발을 높이 들어 힘있게 땅을 구르는 동작), 텟포鐵砲(상대방을 떠밀어내는 동작으로 나무기둥을 손바닥으로 끊임없이 때려야한다), 마타와리股割(가능한 한 다리를 넓게 벌리는 동작)가 그것이다.

일상적인 훈련은 정오경에 끝나며 선수들은 창코나베ちゃんこ(스모선수들이 먹는 요리로서 큰 냄비에 굵직하게 토막 낸 생선이나 고기, 채소 등을 넣고 끓인 고 칼로리의 모듬 찌게)라고 하는 독특한 음식과 양념장, 오이지, 많은 양의 밥 등을 아침 겸 점심식사로 먹으며, 간혹 맥주 한 두병을 마시기도 한다. 이 엄청난 양의 식사가 끝나면 주로 낮잠을 자는데 많은 식사량과 식후 수면으로 체중이 급격히 증가한다. 이러한 훈련은 많은 선수들에게 질병과 부상 등을 유발시켜 중도 하차하는 선수가 많으며, 30세 이상의 선수가 선수생활을 계속하는 경우는 드물다.

 

 

 

7. 일본 문화가 깃든 스모

 

사무라이문화

한국의 씨름은 3 2(결승전 제외)으로 승자를 가리는 데 비해 일본의 스모는 단판 승부이다. 한국의 씨름은 한번의 실수를 인정하는 반면 일본의 스모는 패자에게 더 이상의 기회를 주지 않는 것이다. 이것은 한국과는 달리 일본의 역사적으로 전쟁이 많았기 때문이라 생각한다. 전쟁에서 한번의 실수는 죽음과 연결이 된다. 이것이 결승도 예선과 같이 단판으로 이어진 것이다.

 

복종

스모에서 심판은 절대적인 존재이다. 혹 심판이 잘못된 판정을 내리더라도 선수는 그 판정에 대해서 절대적으로 복종한다. 한국의 씨름과는 다른 모습이다. 이러한 모습 속에서 양국간 차이를 볼 수 있다. 한국인은 자기주장이 강한 반면 일본인은 절대자의 한마디에 복종하는 편이다.

 

스모의 종교성과 흥행성의 관계

실제로 오늘날 오오즈모大相撲에서 연출되는 여러 가지 의식, 리키시의 동작 하나하나, 경기장의 장식 등에는 종교적인 색체가 짙게 깔려 있다. 천장에 드리운 네 기둥으로 구획되는 스모장, 즉 도효는 신성한 구역이어서 속세와 구별된 공간으로 인식된다.

경기 전후에 손바닥을 치고 손을 모았다가 벌리고, 다리를 올렸다 내렸다 바닥을 힘 있게 밟는 일, 이긴 리키시가 다음에 싸울 자기편 리키시에게 물을 떠주는 일, 소금을 쥐었다가 힘껏 뿌리는 일, 상금을 받을 때 손을 좌우로 흔드는 일 등등 스모에는 의례적인 색채와 예절이 매우 중시되고 있다. 현대 스포츠의 하나인 스모 가운데서 스모의 흥행성과 종교적 성격을 동시에 발견하게 된다.

 

일본 스모의 성공

일본의 스모는 한국의 씨름과 비교된다. 하지만 지금 일본의 스모는 가장 인기 있는 스포츠인 반면에 씨름은 어려움을 격고 있다. 어떻게 스모가 인기 있는 스포츠가 되었는가?

스모는 씨름이 변형된 것이다. 백제 왕족을 환영하는 행사로 시작해 일본 황실의 상징적인 제의(祭儀)로 발전했다. 스모 선수들의 싸움은 선과 악을 대표하는 신들의 전투라고 해석한다. 즉 스모 선수들은 일본을 대표하는 천황의 또 다른 모습이었다. 따라서 천황의 절대적인 믿음 때문에 스모는 폭발적인 인기를 누렸다. 하지만 불안한 건 사실이었다. 천황에 대한 대중의 인기도가 내려가면 스모 관람객 수가 줄어들었다. 변수가 많았다. 게다가 점점 개인적으로 변해가는 현대인의 구미에 스모가 맞지 않는 것도 사실이었다. 그 결과 스모의 인기는 점점 하락해갔다. 1990년대 초부터 스모는 극심한 침체기를 맞았다. 반면 1990년대 초에 등장한 K-1과 프라이드 등 종합격투기는 빠르게 성장했다. 스모의 위기는 심화되었다. 선수들이 이탈하지는 않았지만 지금의 씨름과 비슷한 처지였다.

하지만 이때부터 스모협회는 방향을 전환했다. 아무런 이벤트 없이 고유의 전통이라는 프리미엄만으로 관중을 끌어들일 수는 없었다. ‘으로 추앙되던 선수들은 스스로의 지위를 포기했다. 만화복장을 흉내 내는 코스프레를 하며 경기장에 등장했다. 충격이었다. 그리고 신선했다. ‘고리타분한 신이었던 스모 선수들이 보통 사람이 되자 많은 일본인이 새로운 눈으로 스모를 바라봤다.

그뿐 아니었다. 자극적인 것보다 기발한 이벤트로 가족을 유치하기 위한 노력에 집중했다. ‘아기 울리기 대회가 대표적인 것이었다. ‘아기를 울리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속설 때문에 스모 선수들은 경기장을 찾은 갓난아기를 안고 험상궂은 표정으로 울리는 이벤트를 개최했다. 반응은 폭발적이었다. 이제는 더 이상 위로 올려보며 경외시하는 스모가 아니라 인간미가 숨어있는 동등한 시선에서 바라보는 스모가 된 것이다. 가족 중심의 관중이 급증했다. 예전의 인기가 부럽지 않았다. 대중에게 스모가 친근하게 다가오자 마케팅도 활발해졌다. 스모선수의 모습이 새겨진 미니어처, 티셔츠 등 용품이 불티나게 팔렸다. 2004 6월에 한국에 개봉한 스모부를 살리기 위한 해프닝을 다룬 코미디 영화 으랏차차 스모부 역시 스모의 이런 변화가 반영된 작품이었다.

그러자 이종격투기에서도 스모는 다른 차원의 종목으로 인식했다. 스모의 신성함과 대중화는 이종격투기와는 또 다르기 때문이다. 즉 대립하는 라이벌 관계가 아니라 공생관계로 서로에게 도움과 자극을 주고 있다. 우리처럼 무차별적인 선수 빼내기도 없다. 일본 스모의 최고봉 요코즈나横綱에 올랐던 아케보노 2003 K-1으로 전향했다. 그러나 아케보노는 특수한 경우다. 하와이 출신의 아케보노는 혼혈 선수이기 때문에 K-1 진출이 가능했다. 결국 아케보노의 파이터 전향은 일본 스모계에 그다지 큰 파장을 미치지 못했다. 스모협회는 연간 111억 엔 정도의 수입을 올리는 알짜단체가 됐다. 연간 20억 원 정도인 한국씨름협회 수입과는 비교가 안 된다. 씨름을 그만두고 일본으로 건너가 정상급 스모선수로 성장한 김 성택은 130만 엔 정도의 월급을 스모협회로부터 받는다. 그리고 연간 스폰서비로 천문학적인 액수를 지원 받는다. ·윈 게임이다. 협회도 살고 선수도 살았다. 자존심을 버리고 팬의 눈높이에 맞는 이벤트를 개발했기 때문이다. 근본적인 개혁을 통해 국민의 사랑을 얻었다. 갖가지 악재가 겹쳐 있는 씨름계에서 시금석으로 삼아야 할 일본 스모의 변화다.(구글 나라별 추천검색어가 다릅니다 - find 를 검색해보았더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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