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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이 다수의 사업을 추진하거나 다종의 제품을 생산하며 경영활동을 하고 있어 각 사업 혹은 제품 중 어떤 것을 확대, 강화, 유지하고 어느 것을 축소하거나 제거해야 할까? 이렇게 전략적 강점을 지닌 특정 사업 혹은 제품에 대한 지원을 결정하기 위한 전략을 포트폴리오 전략(Portfolio Strategy)이라 하며, 분석을 위한 대표적 모델 중 하나가 제품포트폴리오관리(PPM: Product Portfolio Management)이다. PPM은 전략적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기 위한 요인으로 성장률과 점유율이라는 두 개의 축을 이용한다.

BCG Matrix (PPM)이란?

PPM은 전략사업단위의 분류를 위해 다음과 같은 도표를 이용한다. 이 때 각 도표의 4분 면은 전략사업단위를 의미하며 분석대상이 되는 기업의 사업 혹은 제품을 성장률과 시장점유율에 따라 배치한다. 시장점유율은 시장의 가장 큰 경쟁자에 대한 상대적 시장점유율을 의미하며, 시장점유율의 확대는 더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음을 의미한다. 반면에 성장률은 해당 사업에서의 시장 연간 성장률을 뜻하고, 더 많은 투자비용의 투입을 통해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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